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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사회복지] 슈퍼비전

by whitepenguin8788 2024.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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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슈퍼비전이란? 

Super(over, 위에서) + videre(watch, 지켜보다):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질적 함양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을 그 일에 대한 사전 경험이 풍부한 사회복지사가 지도감독하는 일임. 

 

1) 슈퍼비전 정의를 위한 개념

- 사회복지의 질적 함양을 목적으로 사전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회복지사로서 중간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슈퍼바이저와 일선 실무자인 슈퍼바이지 간의 위계적이면서 민주적이고, 참여적이며, 협력적이고 개방적이며 긍정적인 슈퍼비전 관계 속에서 라포, 신뢰, 배려의 3대 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소속 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따라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과 기능별 고유역할, 과제, 활동을 수햄함으로써 슈퍼바이저가 슈퍼바이지의 업무 수행을 지시, 조정, 향상, 평가하는 의무적 상호작용 과정으로 개별화, 구조화, 정규화, 사례중심화 등의 원칙으로 체계를 갖춘 전문적 과정임. 

 

2) 슈퍼비전의 목표

- 슈퍼바이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슈퍼바이지의 변화와 성장으로 슈퍼바이지가 자신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임.

-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이 제공하도록 되어 있는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꾀하는 것임.

 

3) 원칙

- 공식과, 구조화, 정규화, 개별화

- 맥락화, 성장중심화, 욕구중심화, 상호교류중심화

 

4)  훈련 및 자문과의 구별

- 훈련: 직접적, 통계적, 현임교육, 워크숍, 직우너 수련 위한 것임. 

- 슈퍼비전: 불평등, 수직적, 정규적, 의무적, 기관 내 진행, 조언, 의견, 지시 따라야 함. 

- 자문: 특정 업무에 대한 제 3자의 의견, 조언 참조 위한 것, 수용여부 결정 가능

 

5) 슈퍼바이저의 가치와 윤리

- 슈퍼바이저는 개인적인 이익의 추구를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는 안 됨. 

- 슈퍼바이저는 전문적인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책임을 수행하며, 사회복지사,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한 평가는 자들과 공유해야 함. 

- 사회복지사는 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해야 하며,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업무수행을 도와야 함. 

-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해 인격적,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됨. 

 

6) 다양한 세팅과 상황의 독특성

- 사회복지사가 기능 수행하는 세팅의 수와 종류 점점 확대

- 특성바다 고유한 슈퍼비전 요구

 

2. 슈퍼비전의 구성요소

1)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관계

- 서로 믿고 의존하는 관계

- 슈퍼비전 관계 3대 요소: 라포, 신뢰, 배려

- 슈퍼바이지: 가장 중요한 사람, 사회복지사업 일선

- 클라이언트: 슈퍼바이지가 슈퍼비전을 받아야 하는 이유

- 슈퍼바이저: 슈퍼바이지를 인도해 나갈 책임

- 조직: 조직 내에서 슈퍼비전이 이루어짐. 조직의 정책적 차원에서 만즏러잊고 운영체계와 함께 진행되어야 함. 

 

3. 슈퍼비전의 기능과 슈퍼바이저의 역할

1) 행정적 기능

- 목표: 조직 내 슈퍼바이지의 작업환경 조성, 작업 배경 제공

- 과업 및 활동: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므올 조직 특성과 관련 됨(직원모집과 선발, 직우너배치, 업무계획, 업무할당, 업무위임, 업무의 모니터링 및 검토 및 평가, 업무조정, 의사소통기능, 대변인으로서 슈퍼바이저, 행정적 완충자로서의 슈퍼바이저, 변화매개인과 지역사회연계인으로서의 슈퍼바이저

- 슈퍼바이저의 역할: 슈퍼바이저는 정책, 규칙, 규정, 절차, 프로그램, 서비스 사이의 상호관계에 대해 잘 알아야 함. 슈퍼바이지, 클라이언트, 기관에 해로운 모순, 갈등 해결하기 위한 대안 생각해야 함. 

 

2) 교육적 기능

- 목표: 슈퍼바이지의 업무능력 개선

- 과업 및 활동: 사회복지전문직의 전문성과 관련됨. 학습, 나눔, 전문직 개발, 윤리적 실천

- 슈퍼바이저의 역할: 훈련전문가로서 업무절차 교육, 개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 교수, 평생직으로의 개발, 긍정적인 관계형성으로 학습자 동기 증가

 

3) 지지적 기능

- 목표: 슈퍼바이지의 업무 만족감을 지원, 스트레스 감소, 사기증진>효율성 증대

- 과업 및 활동: 긴장관리, 피드백, 상호존중, 사기진작, 상호의존

- 슈퍼바이저의 역할: 슈퍼바이저는 리더로써 슈퍼바이지가 기관의 미션과 목적에 맞춰 전문가로서의 도덕성, 업무효율성, 업무성취, 업무만족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역할

 

 4. 슈퍼비전 과정

- 슈퍼비전 준비 단계

: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관계의 기초를 이루는 단꼐

: 슈퍼바이지가 있는 곳 사정(직무 분석표, 업무 관련 자기 인식표)

: 학습목표 설정(슈퍼비전 계획서)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6대 지침(카두신) - 교육진단과 개별화, 동기화, 에너지 투자 독려, 만족감 고양, 학습과정에 적극 참여, 교육내용에 의미 제시

 

- 슈퍼비전 시작단계

: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간 상호합의, 신뢰 이루기

: 슈퍼비전 계약(서면, 구두 동의)

: 목적의식 공유, 역할, 상호 의무, 기대 토의

 

- 슈퍼비전 실행단계

: 슈퍼비전 과정에서 핵심단계임

: 실행단계에서 획득할 수 있는 기술 - 회기조율기술, 회기계약기술, 정교화 기술, 감정이입기술, 감정공유기술, 자기주장기술, 장애물 지적 기술, 자료공유기술, 회기 마치기 기술

 

- 슈퍼비전 종결단계

: 전체 슈퍼비전 과정에서 다양한 단계를 요약하고 슈퍼바이지가 학습한 것과 얼마나 성장하였는지에 대한 평가를 제공

: 슈퍼비전 계약에서 세웠던 목표를 달성했을 때 규정에 근거하여 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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