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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천과정2

by whitepenguin8788 2024.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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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정

 "클라이언트를 총체적인 인간으로 바라보고 개인의 다양한 문제 및 욕구를 확인하는 체계적인 과정"

 

- 활용 가능한 자원인 개인적, 환경적 측면에서의 가정을 찾고 더욱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성공적인 계획과 실행을 위한 기반

-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를 기반으로 협력적, 상호 의존적 관계 필요

- 사례관리사의 전문성에 기초한 독립적, 성찰적 반성이 필요한 과정

 

4-1. 사정의 특성

- 계속되는 과정

- 이중 초점(클라이언트와의 환경, 클라이언트와 환경 체계간의 상호작용)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상호 과정

- 사고의 전개과정

- 수평적, 수직적 탐색(이론적 지식 기반)

- 개별적

 

4-2. 사정도구의 필요성

- 개인의 상태를 종합적, 객관적으로 판단 > 사례 계획 구성 > 서비스 연계하는 중요한 과정

- 객관적인 사정 도구의 필요성과 그 요구는 전문성을 담보하는데 있어 매우 당연한 것

- 클라이언트의 상황 및 다양한 변수와 관련된 적합성 여부에 대한 검증된 사정도구 사용 필요함

 

4-3. 욕구중심의 사정 관점

- 인간에 대한 이해적 패러다임에 기초한 대안적 사정 방법

- 개인의 다각적인 측면 파악 후 각각의 상태를 조합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찾는 것 의미

- 사례관리사 자신이 전문적 실천의 도구로서 개입, 보완적 수단으로서 이론적, 실증적 근거를 기반으로 객관성을 확보해 가는 과정

 

4-4. 욕구사정도

- 면접 > 풀레코딩 > 인테이크 기록 > 문제 > 근원 > 욕구가설 > 근거 > 욕구이론

- 문제: 면접 ,면접 내용분석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된 중요한 사실 또는 드러나지 않은 사실 의미

- 근원: 발견되 사실에 대해 "왜"라는 질문 반복, 근본적 원인 찾는 과정으로 해답을 더 이상 찾을 수 없을 때까지 반복(개인의 주관적 판단 배제 위해 팀 접근 바람직)

- 욕구가설: 문제, 근원에서 파악된 내용을 토대로 욕구 가설 수립

- 근거: 텍스트 근거로 면접 내용에서 확보, 이론적 근거로 문헌 자료 등 통해 확인, 실증적 근거로 척도 검사 통해 확인 

- 욕구이론: 가설을 뒷받침할 충분한 근거 확보 시 최종적으로 확인된 내용을 클라이언트의 욕구이론으로 정리

 

5. 개별서비스 계획

"클라이언트의 문제 및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사정까지의 실천 내용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와 함께 변화에 대한 목표를 설정, 달성 위한 계획 수립 단계"

 

- 실천에 있어 구체적 내용을 통해 실제적 수행 과정의 설계도 기능

- 목표수립: 클라이언트가 책임감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과 변화 위해 합의된 목표 수립

- '개별화의 원칙'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욕구 기반한 계획 수립

- 점검과 평가에 대한 계획도 수립하여 실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화에 민감하고 신속하게 대처

- 사례중심실천의 개별서비스 계획 수립 위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둔 다양한 과정이 필요 > 합의된 결과 도출 필요

 

5-1. Facilitation(퍼실리테이션)

- 집단 구성원들이 효과적인 기법과 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활동

- 하나의 주체에 대해 구성원들이 일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 제시

- 양식지 토대의 개별서비스계획 수립에 비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 있게 탐색하고 누락된 내용 확인, 초점 유지 가능하므로 더욱 효과적

- 개인의 주관적 판단보다는 실천 시 중요한 가치와 적용 가능한 이론적 근거 기반으로 개별서비스 계획 수립

- 수립된 계획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검토, 최종 합의사항에 따라 동의서 작성, 각각 1부씩 보관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역할 수행하도록 동기부여하고 계획에 따른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점검

 

6. 개입

"개별서비스 계획에서 수립된 내용에 따라 합의된 변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사례관리사, 그 외 협력 자원의 노력 과정"

- 사례관리사의 역할은 직접적 실천, 자원의 개발 및 연계, 자원 간 관계 형성 및 유지, 관리 등의 간접적 실천 포함

- 한정된 자원으로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문제 및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 개발 및 연계에 대한 중요성 강조

 

6-1. 직접적 실천

- 인테이크, 스크리닝, 욕구사정, 개별서비스 계획 수립을 통한 대면 서비스 제공

- 클라이언트와의 라포를 형성하고 유지,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면접 및 의사소통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

 

6-2. 간접적 실천

- 클라이언트 욕구는 복합적이나 자원은 한정적

- 클라이언트 문제와 욕구를 기반으로 자원을 개발, 연계, 관리하는 간접적 실천가로서의 역할도 수행

 

6-2-1. 간접적 실천-자원개발

- 자원개발 시 접근성 고려

-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공식적 자원 및 가족이나 친구 이웃 등 비공식적 차원까지 전반적으로 탐색

- 발굴된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정보의 자료를 '자료화'하여 서비스 연계 여부 및 추후 연계 가능성, 활용 가능한 자원현황 등 관련 정보 정기적 업데이트, 자원관리의 효과성과 효율성 도모

 

6-2-2. 간접적 실천-자원연계

- 자원이 개발되었다면 실제 서비스 제공되도록 자원 연계

- 문제 및 욕구 우선순위와 자워 특성 고려, 자원에 서비스 연계를 제안하고 참여 의사 확인

- 제안 내용의 효과적 전달 위해 제안서나 영상 활용, 신뢰성 제공 위해 네트워크 활동보고서 및 사례집, 홍보자료, 리플렛 등 활용

 

6-2-3. 서비스 연계 위한 사전 점검 사항

-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기관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

- 복장, 말투, 행동에 있어 전문가로서의 태도 갖추고, 제안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여 자신 있고 당당한 태도로 분명한 메시지 전달

- 방문 지원의 특성에 대해 이해

- 사전 준비와 점검을 마쳤다면 실제 자원 방문

 

6-2-4. 간접적 실천-자원 관리

- 자원발굴 및 연계 만큼 자원간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것 또한 매우 중요- 자원의 지속적 참여는 서비스 연속성 확보, 지역의 자생력 높아져 개입의 효과성 함께 향상

- 자원의 관심과 참여 독려 위해 클라이언트ㄹ의 근황과 변화 사항, 감사편지 등의 정보 제공

- 자원 간 협력체계 구축으로 연계과정에서의 변수에 즉각 대응 필요

 

6-2-5. 간접적 실천-협약 체결

- 제안이 성사되었다면 협력관계 유지 및 실천 시 발생가능한 갈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원과 클라이언트, 사례관리 기관의 협의 내용을 토대로 협약 체결

- 자원과는 쌍방향 관계가 필요하므로 긍정적 관계 위해 존중과 상호보완적 관계 만들기 위해 노력 필요

- 협약 체결 이후 상호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는지, 협력 관계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점검, 평가하는 과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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