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클라이언트
- 스트레스 상황에 긍정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거나 자원의 부족과 심리사회적 기능의 약화로 자율성이 상실된 상태에 처한 개인 또는 집단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사회복지사에게 의뢰되거나 또는 자발적으로 사회복지사를 찾아온 당사자를 클라이언트라고 부름.
- 용어의 정의는 사회복지실천가와 학자들마다 다르지만 클라이언트를 한 인간으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함.
2. 사례관리사
- 사례관리사는 가치와 경험을 토대로 이론적 지식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사례관리 실천과정에서 직간접적 역할을 수행해야 함.
2-1. 가치
- 가치는 지식 기술과 함꼐 사회복지 전문직의 3대 요소임.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접근하고 해결하기 위해 항상 명확한 윤리적 가치 기준을 갖추고 있어야 함.
- 가치는 전문가와 비전문가를 구분하는 가장 근본적인 요인이며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요인임.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윤리적 딜레마와 마주치는 사례관리사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이 됨.
2-2. 경험
- 개인이 주변 환경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에서 생기는 경험임.
- 높은 수준의 전문성은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고 해도 짧은 순간에 도달되는 것이 아니며 장기간의 숙달과 적응 기간을 통한 의도적이고 집중된 연습이나 실습 등의 실천이 필요함.
- 사례관리사는 오랜 경험과 성찰을 통해 체득한 지식과 노하우가 담긴 암묵지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직관적인 방법의 활용을 통한 전문가임.
2-3. 지식
- 이론적 지식으로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합리성과 객관성을 가진 이론과 명제들
- 실천적 지식으로 현장에 뿌리를 두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생성된 지식, 실천적 경험 속에서 반성적 사고 과정을 거쳐 묵시적으로 형성
- 반성적 사고를 통한 의미있는 지식
: 이론적 지식은 실제 현장에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경험 자체가 실천적 지식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님
: 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의미있는 지식 습득이 가능
: 반성적 사고의 과정, 실제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지속적이고 주의 깊게 분석하며 문제상황 이해, 더 나은 전문지식과 결론 획득, 미래의 계획을 수립
2-4. 기술-조직화 기술
- 사례관리에서 서비스 통합은 클라이언트의 다각적인 문제와 욕구에 전문적 서비스를 원활하게 연결하고 조정된 체계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둠.
- 사례관리사들이 서비스의 통합성과 유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 중심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의 연속성을 확보.
- 사람중심의 자발적 네트워크를 통해 비공식적 보호체계와 클라이어트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
2-5. 역할
- 사례관리사는 전문가로서 가치, 경험, 지식, 기술의 요소를 갖추고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
: 정보수집과 사정 활동
: 서비스 계획
: 프로그램 패치 및 서비스 제공 조정 활동
: 사례 계획의 수행 정도 점검
: 지속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
: 옹호활동
: 지역사회 활동
3. 사회자원
- 사회복지는 자율성이 손상된 클라이어트에게 개인적, 사회적 자원을 동반하여 사회적 기능을 강화하도록 돕는 과정
- 사회자원은 개인의 사회적 네트워크와 사회적 연대망의 자원
- 사회자원은 그 소유권을 개인이 갖고있지 않더라도 대상에 접근할 수 있으며 이용할 수 있는 것
- 학문별 관점
: 심리학 분야
: 사회학 경제학 분야
: 사회복지학 분야
- 클라이언트에게 사회자원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해 나가도록 지원하는 것은 사례관리사의 중요한 역할
- 이를 위해서는 문제를 파악하고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과 상황에 대한 사정 과정을 거쳐야 함.
- 사회자원을 체계적 개별적으로 충분히 파악하고 개별 문제의 정확한 판단 평가에 입각하여 지원과정을 계획
- 클라이어트를 둘러싼 사회자원
: 개인적 자원
: 외부적 자원
: 환경적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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