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사례관리 이해 기초개념
1. 사례에 대한 개념
- 사례(case)의 어원은 라틴어 casus로 어근이 '떨어지다' 또는 '일어나다'의 뜻을 지닌 동사 'cadere'에서 파생된 단어임.
- 일반적으로 '사례'개념으로 대상과 사람 또는 사건과 상태 그리고 상황 등이라 정의할 수 있음(Bromley, 1986)
- 과학분야에서의 '사례'개념으로 사례의 합의된 개념 정의를 찾기 어려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이에 대한 개념의 통합이 아직 어려움.
- 의학, 법학 분야의 '사례'개념으로 인간 또는 인간에 의해 벌어진 일, 그리고 행위의 시작과 같은 의미로 규정됨(Gutzwiller, 1975)
- 누군가의 행동과 사고가 일상적이고 이해가 가능하며 문제를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면 사례로 규정되는 경우는 적으나 사건의 과정 속에서 갈등이 있고, 기억할 만큼 독특하고 이상할 만큼 특별한 사건 또는 기대화 예상하지 못했던 것들이 드러나게 될 때 사례라고 규정함.
- Stake(1995)에 의하면, 사례는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경험 영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경계가 있고 특이성을 지닌 통합된 체계임.
-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기관을 이용하는 클라이언트 삶을 이해하기 위해 발굴한 연구대상이나 참여자가 될 수 있음.
- 독일 교육학 분야에서 '사례'개념으로 누구의 사례, 누구를 위한 사례, 누구와 함께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에 관한 이론적 주장을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함.
- Karl-Heiz Gunther(1983) 사례를 하나의 발생한 일로 규정, 특별함 속에서 규칙적인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으로 봄. 사례는 사건의 연속이며 사건 관계자로서의 개인과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음.
1-1. 사례개념의 요약
① 사례는 발견되는 것으로 연구과정 속에서 정의되고 성립되는 것임.
② 사례는 객관적인 것으로 경험적 현실과 규정된 것이며 또한 증명할 필요가 없는 것임. 왜냐하면 사례는 이미 일반적이고 관습화된 것이기 때문임.
③ 사례는 만들어지는 것으로 연구과정에서 합체된 특수한 이론적 구조를 의미함.
④ 사례는 관습적이고 전통적인 것으로 연구자는 사례를 일반적이론적 구조로 보아야 함.
2. 사례연구의 개념 및 학문적 발달사
- 사례연구의 개념으로 사례연구(case study)는 특정 사례를 대상으로 하여 그의 특성이나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를 일컫는 것임. 대상의 현상과 그 주체를 명쾌히 설명하여 결과를 보편화와 객관화에 도움이 되도록 작업하는 것임(Stake, 1995)
① 현장연구
② 민족지학연구
③ 탐구적 연구
④ 케이스워크
⑤ 사례방법
2-1. 사례연구방법 필요 조건
- 연구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해 알려진 것이 많지 않을 때
- 연구하고자 하는 영역이 사회적으로 용인되기 쉽지 않거나 떄로는 불법적인 행위를 포함하고 있을 때
- 참여자의 대표적 샘플링이 불가능할 때
2-2. 사례연구 개념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 Yin(2013)은 사례연구를 가능한 한 다양한 상황에서 자료 수집이 보장되는 형태로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영향을 받는 연구임.
- Merriam(1998)은 개별적인 사건, 현상 또는 사회적 단일체에 대한 집중적이고 전체적인 기술과 분석으로 질적인 사례연구를 정의함.
- Wolcott(1992)는 현장을 중심으로 수행된 연구물의 최종 산출물을 사례연구라 정의함.
- Stake(1988)는 사례연구를 물리적 또는 개념적 한정성을 가진 한 개인이나 집단이 분석의 기본 단위가 되며 시간에 따른 변화과정을 심도 있게 기록하는 것으로 정의함.
- 개님이나 집단에 관한 자세한 기술과 분석에 기초하여 진행되는 것임.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내부적 역동을 기록하여 분석하며 개인이나 공동체에 대한 분석 뿐만 아니라 여러 비슷하거나 대비되는 사례를 분석하는 것임(유기웅 외, 2012)
① 사례를 기술하고 해석
② 귀추법
③ 사례가 중심이 되어 탐색 작업
- 사례연구의 경우 비슷한 사례뜰이 축적되어 상당한 정보량을 제공한다거나 해당 사례의 전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한 독자의 해석이 정당화된다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거나다른 맥락에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음(Stake, 1988)
2-3. 사례연구의 특징
- 조직연구와 사회과학을 넘어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
- Stake(2005)는 사례연구는 질적 연구 실행에 가장 공통적인 방법 중 하나지만, 방법이 아니며 연구 전략일 뿐이라고 주장함(Kohlbacher, 2006)
- Flyvbjerg(2006)는 사례연구가 실제 사례를 넘어서는 새로운 이론이나 견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을 비판함. 사례연구가 굉장히 상세한 것을 조사하는 것에 걸 맞게 이론과 개념의 발전에 기여 해야한다고 주장함.
2-4. 사례연구의 학문적 발달사(약 1960~1990)
- 교육학 분야에 독일의 사례연구의 발달사를 살펴보면 에 플라톤 메논과 루소의 에밀은 사례연구의 출발점 혹은 논중 예시로 활용되어 왔음.
- 미국의 경우, 1960~1970년대에 연방정부가 교육 개혁 정책을 추진하는데 사례연구가 다각적으로 이용됨.
- 1990년대 말에 이르러, 교육학의 과학 이론과 방법론적 근거로서 사례연구의 정착이 이루어짐
- 사례연구가 일찍 태동되었으나 집중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 명확한 시점은 교사와 직업인들의 직업교육과 재교육, 연수를 위한 교육이 출현한 이후라 할 수 있음.
- 사회복지학의 사례연구는 케이스워크(casework, 개별사회사업)를 통해 사례연구의 전형을 구축함. 인간과 환경간의 의식적이고 효과적인 조정을 통하여 성격을 개발시키는 과정으로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강조하며 발달해 왔음.
3.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사례연구와 사례관리
3-1. 사례관리의 개념
- 1970년대 사정으로 시작해 개입을 통해 지속되는 서비스 임.
- 1980년대 관리라는 용어가 통제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클라이언트나 참여나 역량강화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봄.
- 1990년대 후반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 점검과 직접적 서비스제공의 이중적 역할이라고 가정.
- 오늘날 사례관리를 클라이언트가 최적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정과 상담 그리고 옹호의 기술을 포함하는 창조적이고 협력적인 과정으로 보고 있음.
3-2. 현장 사레관리
-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정신보건법 시행을 계기로 한국정신보건학회가 정신보건요원 인턴십 과정에 사례관리를 정식과목으로 포하시키면서 시작됨(권진숙, 2010)
3-3. 학자들이 제시한 사례관리의 정의
- 사례관리가 통합적인 접근과 관리의 측면에서 강조되어 왔음.
- 사례관리사는 확실하지 않은 것, 결정하기 어려운 것을 결정해야하는 전문직임.
① 사례관리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달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 개별화된 건강 및 사회서비스의 묶음을 계획하고 연계하는 일을 해야 함.
② 사례연구, 분석은 무엇이 사례인가를 탐구하는 직업임.
③ 사례관리는 무엇이 사례인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를 완성시키는 것임.
'사례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천과정2 (0) | 2024.12.17 |
---|---|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천과정1 (0) | 2024.12.10 |
[사회복지] 사례관리 목적, 기능, 실천원칙 및 요소 (0) | 2024.12.09 |
[사회복지] 사례관리 구성 (0) | 2024.12.08 |
[사회복지] 사례관리 정의, 핵심개념, 등장배경 (0) | 2024.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