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점검
1) 점검의 의미
- 합의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이 개별서비스 계획에 따라 잘 이루어지는가, 사례관리사, 클라이언트, 자원 등 각자가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가, 클라이언트와 주벼 환경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등 이러한 사례관리 전반적인 사항들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과정을 의미
- 점검과정에서 특이사항이 발생된 것을 확인한 경우
: 클라이언트, 자원과의 합의를 통해 서비스 계약 및 협약 내용 조정
: 문제 및 욕구에 기반한 개입이 유지되어 사례관리 목표 달성
- 재사정, 개별서비스 계획 조정 및 재수립, 평가 단계 수행 여부 결정
- 주의해야 할 사항
: 사례관리사는 자의적 판단에 따라 결정해서는 안 됨
: 수행과정의 기록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와 합의를 통해 결정,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 혹은 그 판단조차 어렵다고 생각되는 때에는 지체하지 않고 슈퍼비전이나 팀 회의 요청 예기치 못한 변수의 발생은 불가치하기 때문에 그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나가느냐가 중요
: 사례관리사의 성급한 판단과 적절한 대응시기를 놓쳐 버리는 악화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팀 접근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해야 함
: 조정이란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의 삶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방향을 잘 정렬되도록 전체를 지휘하는 활동
2) 점검 및 조정의 기능
- 서비스 점검은 일반적인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
: 개입계획서에 충실한 실천을 하고 있는가, 실천과정을 통해 변화목표를 잘 달성해 가고 있는가, 클라이언트의 상황이나 서비스 환경에 변화가 없는 가 등 위의 3가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임
: 사례관리가 시작됨과 동시에 모든 직간접적 서비스에 대한 내용과 관련된 자료에 대한 정보를 과정기록지에 기록해 둔다면 점검 및 평가 단계에서 매우 효과적인 근거 자료를 활용할 수 있음
- 사례관리사가 주의해야 할 사항
: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자원에 대한 점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함
: 서비스 제공과정에 있어 불편하거나 어려운 상항은 없는가
: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가
: 사레관리 실천과정에 참여하면서 느끼게 된 점은 무엇인지 확인
: 자원의 특성과 상황에 적합한 피드백 제공
: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심과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음
2. 평가
1) 평가의 의미
- 조사와 판정 방법으로 질을 절대적 혹은 상대적으로 판정할 수 있는 기준을 결정하고 관련 자료 수집하며 기준을 평가대상의 가치, 질, 활용성, 효과성, 중요성 등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적용하는 과정
- 사례관리사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에 대한 평가(서비스를 통해 이득을 경험하고 있는지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등을 판단하는데 양적이고 질적인 방법을 적절히 활용)
- 사례관리 평가 활동
: 사례접수 초기부터 종결 시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과정
: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클라이언트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으로 그 결과들을 환류 하는 것
- 사례관리 실천과정에서의 평가
: 사례관리의 과정이 접수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 잘 이루어지는지 그 과정이 성과 파악과 잘 연결되도록 관리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 개별서비스 계획에 근거하여 목표에 따른 개입의 효과성을 확인하는 단계, 결과에 따라 재사정 또는 종결여부를 결정
2) 양적평가
- 양적평가는 평가를 위해서 수집되는 자료가 주로 계량화되어 실험조사와 같은 설계를 통해 객관적 자료가 연역적 방법으로 분석되는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법
- 표준화된 척도, 과제 달성 척도, 목표달성 척도, 기능수준 척도, 단일사례 설계, 만족도, 개별화된 척도 등의 방법이 활용
- 양적평가의 특징
: 일반화가 가능
: 표본을 선택해서 대표적인 특성 파악
: 특정 변수의 효과를 수적으로 표현
: 평가 내용을 믿을 수 있는 객관화된 신뢰도를 중요시
- 표준화된 척도: 개익전과 후의 점수 차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제시
: 장점으로 신뢰성이 있는 측정 결과를 제시 한다는 것
: 단점으로 인간의 복잡하고 미묘한 심리와 정서, 행동 양식들을 모두 측정 불가
- 과제 달성 척도: 목적, 목표를 위한 작업을 몇 개의 과제로 세분하여 어느정도 달성하였는지 평가
: 장점으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의 의사결정과 협력 활동에 의하여 구성
: 단점으로 서비스가 간결하고 활동이 구체적일 때 가능하다는 한계
- 목표달성척도: 서비스 계획 시에 세운 변화 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 평가
: 클라이언트의 변화 또는 표적체계의 변화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평가 도구
- 기능수준척도: 클라이언트의 여러 기능 중 하나의 측면이나 범주와 관련된 척도
: 대상자의 연령,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개발하지 못하는 표준화된 척도의 한계를 보완, 다양하고 복합적인 측면을 사정할 떄 유용한 평가도구
- 단일사례 설계: 특정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의 행동, 감정, 태도의 변화를 평가
: 시간에 따라 여러 차례 측정이 가능한 상황을 선택, 표적인 되는 행동 태도 심리상태에 대한 측정방법을 결정, 필요한 자료를 수집 및 해석하는 방법
- 만족도: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에서 받은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 평가
: 품질성과 측정에 활용되며 결과성과 측정으로도 활용되는 평가
- 개별화된 척도: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감정에 대한 측정
: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상황에 맞추어 개발하여 적용
: 추상적 감정이나 관심사의 변화 정도가 구체적인 진술로 묘사된 척도를 통해 자신의 상황을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클라이언트가 개별과정에 참여한 척도는 특히 유용
- 원척도는 아동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적용하 수 있는 자가 평가
: 자가 평가는 사례관리사가 평가를 준비하고 실시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지속적인 논의와 합의를 거쳐 실천과정의 점검 기회를 가지고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음
- 사례관리사가 평가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에 적합한 것인지 사전 검토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함
: 클라이언트의 상황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사례관리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고 예측하지 못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 평가에 대한 과도한 부담으로 인해 긍정적인 평가를 유도하는 잘못된 판단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협력하는 과정, 큰 변화는 보이지 못했을지라도 클라이언트에게는 충분히 의미 있는 변화가 발생하게 될 수 있음
3) 질적 평가
(1) 질적 평가의 일반적 이해
- 질적 평가: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을 포착하기 위해 면접과 관찰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편성에 맞춰 서술한 다음 다시 그 문제를 특수화해서 해석하는 평가방법. 사례 자체를 정보의 제 1의 자워으로 보며 사례의 언어 이면에 숨겨진 의미구조를 밝혀 이해하는 평가 작업
- 초기평가 면접은 반구조적이거나 비구조적인 개방면접으로 실시(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보인 스스로 구성하는 이야기식 면접을 통해 자료수집) 사례관리사가 평가 정보를 요약하고 구체화하여 사실을 발견함은 물론 추론까지 다양하게 사고하고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질적 평가 구성과정은 ㅁ녀접 대상자가 자신의 언어로 표현한 내용을 중심으로 체게쩍으로 재진술, 질적 평가 재구성과정은 클라이언트가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사회복지사가 인식하여 의미를 발견(재구성 이전의 과학 작업으로 어떠한 사실이 이미 알려져 있지만 아직 인식되지 않는 것을 파악)
(2)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재구성적 질적 평가의 필요성
-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한 서비스를 통해 개인과 집단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시키는 과정
- 현장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 행동에만 초점을 두고 있음.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 체계를 이해하고 과학적인 분석과 평가방법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접근하기 위한 평가 도구 필요
*사례중심실천은 사례가 중심이 되어 개인의 고유성과 개별성이 강조되는 실천, 사례중심실천의 핵심은 사례의 재구성이며 먼저 사례가 무엇인지 밝히는 것임. 현재까지의 평가가 수집된 정보를 기록하고 기록된 정보를 구성하는 차원의 문제 규명을 했다면 사레중심실천에서는 기록된 것, 정보가 의미하는 것을 해석해주는 작업이 더해지는 것임. 해석의 과정은 사례가 가지고 있는 숨겨진 의미구조를 찾아내는 것이 핵심임.
3. 종결
1) 종결의 의미
- 실천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충족되었거나 서비스가 불필요한 경우 등 더 이상 사례관리 과정을 진행하지 않아도 될 때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는 과정
2) 종결 사유
- 클라이언트 스스로 종결하고자 하는 경우
- 주요한 서비스 제공자가 종결을 권고하는 경우
- 사례관리의 목표가 달성된 경우
- 서비스 제공자 중 한 사람이 서비스 책임을 전적으로 맡은 경우
- 시설에 입소하거나 사망한 경우
- 타 지역으로 이주한 경우
- 사례관리사의 서비스 계획을 클라이언트가 거부한 경우
- 클라이언트가 다른 방법으로 자원을 소비한 경우
- 클라이언트가 기관의 신뢰성과 책임성을 위협할 정도로 비협조적인 경우
-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충족되고, 클라이언트 또는 가족 스스로 서비스의 확보와 조정 등을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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